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chapter02 >ch01 Warrior.java WarriorMainTest.java Student.java StudentMainTest1.java StudentMainTest2.java Order.java UserInfo.java MainTest1.java >ch02 >ch03 |
클래스 만들기, 변수 선언
package ch01;
//클래스는 객체를 만들기 전 설계도면입니다.
public class Warrior {
//기본 데이터 타입 8가지
//참조 타입
int height; //멤버 변수 (heap / 클래스 안 위치),
//데이터타입 : int
int power;
String color; //참조 타입 문자열 -->"안녕하세요"
String name;
}//end of class
클래스 사용하는 메인함수, 변수 사용
package ch01;
public class WarriorMainTest {
//설계된 클래스를 사용하는 쪽 코딩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height;//지역변수(stack/ 함수안, 메서드 안 위치),
//데이터 타입 : int
Warrior w1 = new Warrior();
//참조 타입에는 주소값이 담긴다.
w1.height = 200;
w1.power = 100;
w1.name = "전사";
w1.color = "초록색";
System.out.println(w1.height);
System.out.println(w1.power);
System.out.println(w1.name);
System.out.println(w1.color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");
Warrior w2 = new Warrior();
w2.height = 100;
w2.power = 50;
w2.name = "작은 천사";
w2.color = "빨간색";
System.out.println(w2.height);
System.out.println(w2.power);
System.out.println(w2.name);
System.out.println(w2.color);
}//end of main
}//end of class
클래스 만들기2, 변수 선언2
package ch01;
//클래스란 객체를 만들기 전 설계도면 입니다.
//붕어빵 틀
public class Student {
//상태(멤버변수)
String name;
int height;
int weight;
int grade;
}
클래스 사용하는 메인함수2, 변수 사용2
package ch01;
//설계된 학생 클래스를 사용해 보는 입장
public class StudentMainTest1 {
//main function_start of code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udent s1;//지역변수 구분
Student s2;
s1 = new Student();
s2 = new Student();
//참조변수 //참조값
System.out.println(s1);
System.out.println(s2);
}//end of main
}//end of class
변수 사용 심화
package ch01;
public class StudentMainTest2 {
//main function_start of code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udent student1 = new Student();
//1.접근해서 name, height, weight, grade 값을 줘서
//화면에 출력해주라
student1.name = "영영영";
student1.weight = 10;
student1.height = 20;
student1.grade = 30;
System.out.println(student1.name);
System.out.println(student1.weight);
System.out.println(student1.height);
System.out.println(student1.grade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");
Student student2 = new Student();
//1.접근해서 name, height, weight, grade 값을 줘서
//화면에 출력해주라
student2.name = "일일일";
student2.weight = 11;
student2.height = 22;
student2.grade = 33;
System.out.println(student2.name);
System.out.println(student2.weight);
System.out.println(student2.height);
System.out.println(student2.grade);
}//end of main
}//end of class
클래스 생성1
package ch01;
public class Order {
int orderId;
String buyerId;
String sellerId;
int productId;
String orderDate;
}//end of class
클래스 생성2
package ch01;
//대문자 camel notation
public class UserInfo {
String userId;
String userPassword;
String userName;
String userAddress;
long phoneNumber;//21억 --> 01012341234
//실무에서는 폰넘버 String 쓴다
}
클래스 사용
package ch01;
public class MainTest1 {
//main function_start of code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Order order1 = new Order();
//멤버 변수의 특성. 값을 활성하지 않아도 초기값을 가짐
//int -> 0 , 참조타입 (대문자로 시작하는 데이터 타입)은 null
System.out.println(order1.orderId);
System.out.println(order1.buyerId);
System.out.println(order1.sellerId);
System.out.println(order1.productId);
System.out.println(order1.orderDate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");
//1. order1 값을 넣어 화면에 출력
order1.orderId = 2110210001;
order1.buyerId = "buyer";
order1.sellerId = "seller";
order1.productId = 4567890;
order1.orderDate = "20211021";
System.out.println(order1.orderId);
System.out.println(order1.buyerId);
System.out.println(order1.sellerId);
System.out.println(order1.productId);
System.out.println(order1.orderDate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");
//2. userInfo1 값을 넣어 화면에 출력
UserInfo userInfo1 = new UserInfo();
userInfo1.phoneNumber = 1234123412;
userInfo1.userAddress = "OO시 OO구 OO동 123-4번지 5층";
userInfo1.userId = "koreajava";
userInfo1.userName = "코리아 IT";
userInfo1.userPassword ="koreajava2021";
System.out.println(userInfo1.phoneNumber);
System.out.println(userInfo1.userAddress);
System.out.println(userInfo1.userId);
System.out.println(userInfo1.userName);
System.out.println(userInfo1.userPassword);
}//end of main
}//end of class
메인 함수 사용
package ch02;
public class FunctionMainTest1 {
//main function_start of code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함수 사용 방법 (모양 맞추기)
int addResult1 = add(10,77);
System.out.println(addResult1);
int addResult2 = add(10,30);
System.out.println(addResult2);
}//end of main
//add 함수를 생성
public static int add(int num1, int num2) {
int result;
result = num1 + num2;
return result; //리턴을 만났을 때 실행에 제어권 반환
}
}//end of class
메인 함수 사용2
package ch02;
public class FunctionMainTest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함수 사용하는 방법(모양 맞추기)
//1.
sayHello("반갑습니다.");
//2.
int sum = calcSum();
System.out.println("sum : "+ sum);
//3.
double total = addNum(42.234, 13.4);
System.out.println("total : "+ total);
//---------만든 함수를 사용해 봅시다.--------
//Q1.
int result1 = intAdd(2, 4, 5);
System.out.println(result1);
//Q2.
double result2 = doubleAdd(34.4, 12.2);
System.out.println(result2);
//Q3.
printArticle("오늘 수업도 화이팅");
}// end of main
//1. 반환 값이 없는 함수 설계하기
public static void sayHello(String greeting) {
System.out.println(greeting);
}
//2. 매개변수가 없는 함수 만들기 -> 반환값은 있음
public static int calcSum() {
int sum = 0;
int i;
for(i = 0; i <=100; i++) {
//sum = sum + i;
sum += i;
}
return sum;
}
//3. 반환 값이 있고 매개변수를 받는 함수 만들기
public static double addNum(double n1, double n2) {
double result = 0.0;
result = n1 + n2;
return result;
}
//--------------함수를 만들어 봅시다.-------------
//Q1. 리턴값 int, 매개변수 n1,n2,n3이름 ->intAdd
public static int intAdd(int n1, int n2, int n3) {
int sum = n1 + n2 + n3;//
return n1 + n2 + n3;
}
//Q2. 리턴값 double 매개변수 d1, d2 이름 -> doubleAdd
public static double doubleAdd(double d1, double d2) {
return d1 + d2;
}
//Q3. 리턴값 없음 매개변수 string article 이름 -> printArticle
public static void printArticle(String article) {
System.out.println(article);
}
}//end of class
사용할 클래스 설계
package ch03;
//클래스를 설계하는 입장
public class Student {
//접근지시제어자
//멤버변수
public int studentID;
public String studentName;
public String address;
//메서드(멤버변수를 이용해서 객체에 기능을 만들어 낸다.)
public void showStudentInfo() {
System.out.println(studentName + " , " + address);
}
public String getStudentName() {
return studentName;
}
//메서드란
//객체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해 클래스 내부에 구현되는 함수
//멤버함수라고도 함
//메서드를 구현함으로써 객체의 기능이 구현됩니다.
//1. 시험을 친다.
//ex)이순신 학생이 시험을 친다.
public void takeTest() {
System.out.println(studentName + "학생이 시험을 친다");
}
//2.청소를 한다.
public void cleanUp() {
System.out.println(studentName + "학생이 청소를 합니다.");
}
}//end of class
클래스 사용
package ch03;
//클래스를 사용하는 쪽 코딩
public class StudentMain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Student studentLee = new Student();
studentLee.studentName = "이순신";
studentLee.address = "인천";
studentLee.showStudentInfo();
studentLee.takeTest();
studentLee.cleanUp();
Student studentKim = new Student();
studentKim.studentName = "김유신";
studentKim.address = "경주";
studentKim.showStudentInfo();
studentKim.takeTest();
studentKim.cleanUp();
System.out.println("------------------");
String name1 = studentKim.getStudentName();
System.out.println("name1 : " + name1);
String name2 = studentLee.getStudentName();
System.out.println("name2 : " + name2);
}//end of main
}//end of class
사용할 클래스 설계2
package ch03;
public class Warrior {
//멤버변수
char level;
String name;
int loseHp;
String attack1;
String attack2;
String attack3;
//멤버함수
public void attack() {
System.out.println(name + "의 현재 level(은)는 "
+ level + "입니다." );
System.out.println(name + "(이)가 몬스터를 " + attack1 +
"로 공격했습니다." );
System.out.println(name + "(이)가 몬스터를 " + attack2 +
"로 공격했습니다." );
System.out.println("몬스터가 " + name+ "(을)를 공격하여 "
+ "hp가 " + loseHp + " 깎였습니다." );
System.out.println(name + "(이)가 몬스터를 " + attack3 +
"(으)로 공격했습니다." );
System.out.println(name + "(이)가 승리했습니다.\n" +
"level up하였습니다." );
}
}//end of class
클래스 사용2 : 과제
package ch03;
public class WarriorMainTest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직접 코드를 실행 시켜 주세요
Warrior warrior1 = new Warrior();
warrior1.level = '1';
warrior1.name = "용감한 전사";
warrior1.loseHp = 100;
warrior1.attack1 = "육중한 일격";
warrior1.attack2 = "관절 파괴";
warrior1.attack3 = "광폭화";
warrior1.attack();
}
}
수업내용
[출처] https://blog.naver.com/devnote1 작성자 devnote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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